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팁

등록기준지 조회 확인방법, 등록기준지란 ? 간단하다.

서류를 하다보면 등록기준지를 적으라는 란이 있습니다. 어디서 들어본 것 같은데 정확히 어떤걸 쓰라는지 잘 몰라 당황스러울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등록기준지란 무엇인지, 어떻게 등록기준지 조회 할 수 있는지  등록기준지 확인방법  대해서 알려드리려합니다. 앞서 과연 등록기준지란 무엇일까요?

 

 

 

 

등록기준지=본적 , 간단하게 말하면 이렇습니다. 등록기준지란 가족관계등록부가 있는 곳을 말합니다.

 

 

2008년 1월 1일 본적제도는 없어졌고, 가족관계등록제도가 시행되었습니다. 하여 등록기준지를 원하는 곳으로 선택하여 변경할수 있습니다.

 

 

이제 등록기준지 확인방법 알아보도록 합시다. 

 

 지금 설정되어 있는 등록기준지 조회 확인방법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하면 됩니다. 하지만 굳이 서류발급 필요없이 단순 조회만 할 수도 있습니다. 무료로 등록기준지 조회 확인방법 알려드릴게요.

 

 

 

 

인터넷 등록기준지 확인방법 입니다.

등록기준지 조회 및 발급이 가능합니다.

 

 

1. 우선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꼭 조회하여 확인하기 전에 미리 준비해두시길 바랍니다.

 

2.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 시스템'을 검색하여 접속합니다.

 

 

 

 

3. 등록기준지 조회 확인방법 들어가기 앞서 필수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우측 하단에 '통합설치프로그램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다운받으세요.

 

 

4. ' 가족관계등록부 발급 '을 클릭합니다.

 

 

 

5. 등록기준지 확인방법입니다. '가족관계등록부' 클릭하여 신청인정보조회란에 성명과 주민번호를 입력하세요. 이용약관에 동의한 후 조회버튼을 누르세요.

 

이 과정에서는 앞서 설명한 등록기준지 확인방법에 꼭 필요한 준비물이라 하였던, 공인인증서를 사용합니다. 사용가능한 본인의 공인인증서를 선택하여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6. 본인 확인을 위한 추가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빨간색 네모칸 안에 있는 목록 중 하나만 바르게 입력하신 후 조회를 누르세요.

 

 

7. 가족관계등록부 열람 대상정보가 뜹니다. 빨간 네모칸을 확인하면 됩니다. 본인과의 관계에 본인을 선택하면 등록기준지를 볼 수 있습니다.

 

 

 

 

따로 발급신청을 하지 않아도 등록기준지 조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등록기준지를 확인할수 있는 서류를 발급해야 한다면, '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를 선택하여 발급신청을 하면 됩니다.

 

 

등록기준지 조회만 하실거면 화면상으로 확인만 가능하니 여기서 멈추시면 됩니다. 그럼 등록기준지 확인방법 이었습니다. 쉽고 간단하게 등록기준지란 무엇이고, 등록기준지 조회 확인방법 등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