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팁

히라가나 vs 가타카나 차이점, 이런거였어?

안녕하세요. 오늘은 일본어를 처음 배우시는 분들, 히라가나, 가타카나를 외웠는데 정확한 차이가 뭔지 몰라서 혼란스러운 분들을 위해 준비하였습니다. 히라가나 vs 가타카나의 차이점에 대해서 이야기 하겠습니다.

 

 

 

 

 일본어의 기본구성

 

일본어는 기본적으로 3가지로 글을 이룹니다. 히라가나, 가타카나, 한자 이렇게 3개로 글을 씁니다.

일본어는 한자에서 음을 따고, 모양을 변형하여 만들어진 언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자는 뜻의 언어 이고,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는 소리의 언어 입니다.

 

 

 

 일본어에서 한자의 기능

 

일본어를 배우면 한자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한자를 모르는 일본어를 잘 읽고 ,이해하기 힘듭니다. 그 이유는 한자는 단어의 실질적인 뜻, 즉 의미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중요 내용은 한자로 표시하고, 나머지 부수적인 표현이나, 한자로 표기하기 힘든 것들은 히라가나 또는 가타카나로 표시합니다.

 

 

 

 히라가나와 가타카나 차이점

 

-모양새

이 두가지 유형의 글자는 딱보면 느낌이 다릅니다. 히라가나는 둥글고 부드러운 느낌이 드는 반면, 가타카나는 딱딱한 선형 느낌이 듭니다.하지만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는 한자에서 유래하였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양새가 다른 이유는 히라가나는 한자를 흘려서 쓴 곡선문자에서 만들어 졌고, 가타카나의 경우는 한자의 일부분을 베어내어 만든 글자입니다. 그렇기에 히라가나는 둥근 모양체이고, 가타카나는 딱딱 떨어지는 직선 모양체입니다.

 

-사용 용도/ 문장에서의 역할

보통 뜻을 나타내는 단어를 사용할때 한자를 사용합니다. 한자를 사용하지 못하는 조사나 부사는 히라가나를 사용합니다. 기본적으로 일본어는 한자와 히라가나를 이용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럼 가타카나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바로 외래어를 표기하는데 사용합니다. 그 외에도 특수한 명칭을 강조하거나 의성어, 의태어를 표현할때 사용합니다. 보통은 한자와 히라가나를 사용하나 특수한 경우에 가타카나를 이용한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타카나는 동식물명을 표기하거나, 일본에 가서 한국인이 자신의 이름을 표기할때 이런 경우에 가타카나로 표시합니다.

 

 

 

 

 

 

-히라가나, 가타카나 두 개가 존재하는 이유는 뭘까?

일본어는 발음수가 적다는게 가장 큰 이유입니다. 발음수가 적기에 여러 단어나 글을 표현하는데, 그만큼 한계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다른 모양의 글자를 만들면, 글자 모양만으로 외래어를 표기한 것인지, 의성어인지 의태어 인지 등을 쉽게 알아차릴수 있고, 글자마다 정해진 규칙과 용도가 있기에 잘 식별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히라가나와 가타카나의 존재는 발음수가 적은 일본어에는 딱 맞다고 할 수 있습니다. 

 

 

히라가나와 가타카나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일본어의 구성에서부터 히라가나, 가타카나 두개가 존재해야하는 이유까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일본어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