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정신건강 문제해결방법 1편에 이어, 오늘은 2편 아버지효과는 무엇일까?라는 제목으로 아버지효과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합니다. 아버지효과 이름만 들어도, 대충 감이 오는 이름입니다. 아동의 정신건강에 아버지가 중요하다는 것이라는 느낌이 오게 됩니다.
과연 아버지의 어떤 행동방식과 교육방식이 아이의 정신건강 및 성장과 발전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아버지효과
Father Effect라고 합니다. 아버지효과. 우리 나라의 전통 육아상식으로는 아버지보다는 어머니의 비중이 큰게 사실입니다. 육아에서 어머니에게 책임을 더 가중시키고, 더 부담을 지우는게 과거의 우리나라의 육아문화의 한 단면이었습니다. 물론 가정마다 다르긴 하겠습니다만, 일반적인 경우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런 것은 역사적 배경과 문화적인 영향이 있습니다. 어머니의 육아 방식 또한 아이의 정신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중요한 요소입니다. 예전 세대보다는 현 세대에서 남자들의 가사부담과 육아의 책임 비중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시대가 많이 변하고 있으나, 아직 여성들의 육아 비중이 더 크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습니다. 시대가 변하고 있는 이런 과도기적 상황에서 오늘날 아버지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어떻게 해야 아이의 정신건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초점을 맞춰보겠습니다.
아버지가 적극적으로 육아에 참여를 한다면 많은 효과들이 나타납니다. 아이들의 아버지를 통해서 많은 것을 배웁니다. 아버지의 가치관, 마인드, 생활패턴, 태도, 말투, 행동, 습관은 자라는 아이들에게 그대로 각인이 됩니다. 그렇기에 아버지의 모습을 따라하려고 합니다. 아버지라는 존재는 가정에서 매우 큰 존재이고, 대단한 존재로 인식합니다. 사람은 본능적으로 보다 나은 사람이 되고, 강한 사람이 되어 자신을 지키고 싶은 생존본능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아이들은 자신도 그렇게 되기를 바라게 됩니다. 아이들의 생존본능 심리가 적용이 되는 것입니다. 아버지의 모습이 아이들에게 각인되어 아이들의 미래에 큰 영향을 줍니다. 어렸을 때 아버지와 대화를 많이하며 가깝게, 친하게 지낸 아이일수록 자존감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아이의 자존감은 초등학교를 다니며 어느정도 완성이 된다고 합니다. 아버지는 아이들의 자존감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자존감이 높은 아이는 타인의 시선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정신건강의 뿌리가 잘 만들어져서, 자신에게 어떤 위기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잘 헤쳐나갈 수 있는 힘이 큽니다. 위기에 크게 흔들리지 않습니다.
성인들에게도 자존감에 대한 책이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사회생활을 하거나,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등 모든 면에서 자존감은 매우 중요합니다. 자존감이 강하면 쉽게 흔들리지 않습니다. 성인들에게도 자존감이라는 것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이런 자존감을 어렸을 때 아버지를 통해 강하게 기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아버지효과를 강조하여 소개하는 것입니다.
자녀의 성별에 따라 아버지효과를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아들과 아버지의 관계에서 아버지는 아들의 우상입니다. 롤모델인 것입니다. 아버지는 아들에게 올바른 감정과 정서 및 기분을 표현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합니다. 아버지와 대화하며 소통하며, 친숙한 관계를 잘 형성하면 아이의 공감능력과 사회성을 발달에 유익할 수 있습니다. 딸과 아버지의 관계에서는 엄마의 말보다 아빠의 말이 더 강하게 느껴지고 중요할 때가 있습니다. 딸은 아버지를 보며 다른 사람들과의 경쟁상황에서 어떻게 현명하게 대처를 해야하는지 올바른 대처법을 배우게 됩니다.
아버지효과는 아버지에게도 좋다!
아버지가 육아에 참여하는 것은 아버지 자신에게도 유익합니다. 가정적인 좋은 아버지라는 뿌듯함도 생길 것입니다. 아버지의 본인의 자존감도 상승하여, 아버지 정신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어머니와의 관계도 좋아지면서, 자연스럽게 화목한 가정분위기를 만들수 있습니다. 화목한 가정환경과 분위기는 아이들의 성장과 발전, 모든면에서 아주 중요한 요소라고 매번 강조합니다. 이런 아버지효과를 통한 아버지의 적극적인 양육방법은 나비효과가 되어서 모든 가족 구성원들에게 많은 긍정적인 효과를 계속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꼭 필요합니다. 아버지 또한 아이들과의 소통과 유대감을 형성하면서 스트레스의 정도 또한 감소합니다. 심리적 어려움과 부담감을 많이 덜어 낼 수 있으며, 정신적, 정서적으로 성숙해집니다.
아이들에게도 아버지에게도 긍정적 효과를 일으키는 아버지효과입니다. 아이들을 양육하는 가정이라면 아버지효과를 꼭 잘 이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동 정신건강 뿐 아니라 삶에 많은 긍정적 시너지를 불러 일으킬 것입니다.
*관련 이전글*
2018/12/19 - [정신건강학] - 아동 정신건강 문재해결방법 1편 - 밥상머리교육은 무엇일까?
2018/12/18 - [정신건강학] - 소아우울증 증상과 치료, 아이들도 우울증이 있다?
2018/12/18 - [정신건강학] -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ADHD)원인과 치료방법
2018/12/18 - [정신건강학] - 아동기의 정신건강,학교공포증의 이해
2018/12/16 - [정신건강학] - 정신건강학적 애착 및 애착이론 해석 및 본질
'정신건강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신건강론적 프레임(frame)의 중요성-프레임이 무엇일까?<1편> (0) | 2018.12.21 |
---|---|
아동 정신건강 문재해결방법 1편 - 밥상머리교육은 무엇일까? (0) | 2018.12.19 |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ADHD)원인과 치료방법 (0) | 2018.12.18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및 특징 (0) | 2018.12.15 |